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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운수 59개사, 2030년 무공해차 100% 전환

등록날짜 [ 2021년06월11일 15시13분 ]

 

 

 

 

 

 

 

 

 

 

 

 

 

 

 

 

 

 

 

[에코데일리뉴스=조재용 기자]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4개 물류·유통업체와 55개 버스·택시 운수업체가 2030년까지 보유차량을 무공해차(전기·수소차)로 전환할 것을 선언하는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100’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5월 26일 오후 서울 양재 더케이 호텔에서 물류·운수업 17개 대표 참여기업, (사)한국자동차환경협회와 함께 ’2030 무공해차 전환100‘ 선언식을 개최했다.
 (물류 4개) 롯데글로벌로지스, CJ대한통운, SK네트웍스. 현대글로비스
 (운수 13개) 광성운수, 금성운수, 대운교통, 라원교통, 선일관광콜택시, 선진상운, 에스와이, 용남고속, 일흥교통, 제원기업, 창진운수, 평화교통, 한미산업운수 (이상 가나다순)

 

이번 선언식에 참여한 59개 물류·운수업체는 현재 총 8천 385대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무공해차는 약 5.5%(458대)를 차지하고 있다. 4개 물류업체는 올해 57대의 무공해차 구매·임차를 시작으로, 2025년 8백여 대, 2028년 1천 8백여 대, 2030년 2천 5백여 대(누적)를 구매·임차하여 2030년까지 100% 무공해차로 전환한다.

 

55개 버스·택시 운수업체는 단계적으로 2021년에 380대, 2025년 2천 9백여 대, 2028년 4천 8백여 대, 2030년 5천 9백여 대의 무공해차를 구매·임차하여 2030년 100% 전환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버스·택시·화물차 등 상용차는 주행거리*가 일반 차량보다 길기 때문에 1대를 무공해차로 전환했을 때 나타나는 온실가스 저감효과는 일반승용차 대비 버스가 16배, 택시와 화물차는 각각 4.5배, 2.5배 더 높다. * 1일 평균 주행거리(‘19년) : 버스 177km, 택시 300km, 화물차 129km, 승용 33km

 

또한, 도심지 등 국민 생활권 가까이에서 운행되는 특성으로 미세먼지 배출이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기 때문에 물류·운수차량의 무공해차 전환이 필요하다.

 

환경부는 물류·운수업계의 조속한 전환을 위해 차고지, 물류센터 등 사업장 내 충전시설(인프라) 설치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참여기업 대상으로 구매보조금을 우선 지원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 환경개선효과가 높은 상용차 대상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3월 렌트·리스업종을 중심으로 1차 선언식을 개최한 이후, 제조·금융업종과 물류·운수업종의 연이은 선언을 통해 현재 111개 기업이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100”에 참여했으며, 2030년까지 총 129만 대 이상의 차량을 전기·수소차로 전환할 것을 약속했다. 이는 정부의 2030년 무공해차 보급목표인 385만대의 33.5%에 달하는 값으로,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100”이 정부 목표를 달성하는 주요한 추진동력이 될 것임을 의미한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국민의 발이라 불리는 버스, 택시 등 관련 업계의 무공해차 전환은 환경과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이는데 큰 기여를 할 것“이라며,  “이날 선언을 계기로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100‘이 사회 전 분야로 확산되어 우리나라 운송부문의 탄소중립을 앞당기는 신호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조재용 기자 : hkpres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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